교통카드 돈빼기 5가지 방법 총정리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흔히 사용하는 카드는 <교통카드>입니다. 이런 교통카드는 보통 선불 교통카드로 충전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지하철역 내에서 교통카드를 새로 발급 받을수도 있으며, 충전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워낙 발달했기 때문에 이렇게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요.

     

    교통카드의 경우 보통 티머니 교통카드를 많이 이용합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부터 알아본 뒤에 나머지 교통카드 돈빼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카드 돈빼기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을 해드릴까 고민하다가,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별로 돈을 빼는 방법을 설명하면 좋을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금액별로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에 대해서 차례대로 설명할 예정이니 아래에서 꿀팁 잘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 글 목차
    • 1. 티머니 교통카드 돈빼기
    • 2. 금액별로 돈빼는 법 총정리
    • 3. 모바일 티머니 돈빼는 방법
    • 4. 티머니 외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
    • 5. 요악 정리

    티머니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

    티머니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으로는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환불, 은행 ATM 환불, 모바일 환불, 역사 내 티머니센터 환불,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 방문 후 환불으로 총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티머니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별로 돈빼기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아래 글을 계속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남은 금액 0~3만원 <편의점>

    티머니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이 0~3만원일 경우 전국의 각<편의점>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환불시에는 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각 편의점마다 환불가능 기준이 다른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 전액 환불>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25,300원>이 있다면 남은 금액 25,300원을 모두 환불해야 합니다. 25,300원 중 20,000원만 환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해요. 

     

    GS25 편의점의 경우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이 2만원 이하일 때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또한,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의 경우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이 3만원 이하인 경우만 환불이 가능해요. GS25에서는 교통카드 잔여액이 2만원을 초과하면 돈빼기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CU,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에서도 교통카드 잔여액이 3만원 초과일 경우 교통카드 돈빼기가 가능하지 않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남은 금액 0~5만원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 서비스센터>

    지하철 역사 내에 티머니 서비스센터가 있다는 것을 아는 분들은 많이 없을거예요. 하지만, 지하철 내 티머니 서비스센터에서도 교통카드 돈빼기가 가능하다는 사실! 한 번에 최대 5만원까지 교통카드 돈빼기가 가능하며, 한 카드당 월 최대 50만원(5만원 환불 x 10번)까지 남은 금액 환불이 가능하답니다. 티머니 지하철 역사 서비스 센터에서는 전액 환불 뿐만 아니라,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 일부만을 환불할 수도 있어요. 또한, 잔액 이동, 권종변경 발급, 마일리지 충전등의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해요.

    티머니 서비스센터는 수도권은 지하철 1~9호선에 있으며, 인천의 경우 인천지하철 1~2호선에 있습니다. 지하철 내 티머니 서비스센터에서 환불을 받으실 경우에는 기본 운임료 미만(1,249원까지)의 잔액은 환불 수수료가 없으며, 1,250원 이상의 교통카드 잔여액에 대해서는 500원의 환불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수도권 지하철 9호선과 인천지하철1~2호선에서는 '모바일 티머니' 환불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남은 금액 0~20만원 또는 0~50만원 <은행 ATM>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이 0~20만원 또는 0~50만원이면 은행ATM을 통해서 남은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어요. 환불대상 교통카드의 경우 두 가지로 나뉩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우체국, 제주은행, 하나은행의 경우 전체 티머니 교통카드가 모두 환불이 가능하며, 농협, 신협, 국민은행의 경우 해당 금융사에서 발급받은 티머니 교통카드만 환불이 가능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농협의 경우, NH농협 현금카드제휴 티머니 카드만 환불대상카드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또한 모바일 티머니 카드와 홈플러스 짱플러스 카드는 은행ATM을 통한 환불이 불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ATM에서 교통카드 돈빼기를 할 경우, 편의점과 마찬가지로 500원의 환불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은행 ATM에서는 본인 명의의 해당 은행 계좌로 전액 현금으로 이체받을 수 있어요. 소액의 경우 <편의점>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며, 액수가 큰 경우에는 은행ATM에서 교통카드 돈빼기를 진행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교통카드 남은 금액 0~*000만원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 본사를 방문하시면 티머니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을 전액 출금할 수 있습니다. 월 환불 누적금액 50만원까지는 환불 수수료가 없으며, 50만원 초과시에는 수수료 1%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인 1일 최대 환불가능 금액은 50만원으로, 5만원 이상 교통카드 환불 요청 시에는 신분 확인 절차가 필요해요. 5만원 이상 출금시에는 <통장사본, 신분증>을 서류로 지참하셔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티머니 교통카드에 남은 금액이 50만원 이상이라면 티머니 타운에 방문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5만원 이상 환불 시 지참서류가 있기 때문에 절차가 번거롭기 떄문에 은행 ATM을 통해 교통카드 돈빼기를 진행하시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되어요. 티머니 타운에서 10만원 이상 고액 환불 시에는 내방 당일 카드 잔액 차감 후, 익일 18시 이후에 계좌로 입금된다고 합니다! 주말, 공휴일은 제외입니다.

    모바일 티머니로 돈빼기 방법

    모바일 티머니의 경우에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어플을 통해서 교통카드 돈빼기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티머니도 동일하게 기본운임료(1,249원)미만의 잔액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1,250원 이상 2만원 이하까지의 환불건에 대해서는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만원 초과 금액에 대한 환불 수수료는 환불 금액의 4%가 부과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티머니 돈빼기는 1인 월 3회, 최대 50만원까지 환불이 가능하며, 10만원 초과 환불건에 대해서는 월 1회, 연 5회까지 환불이 가능해요. 티머니 어플을 통해서 환불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고객 명의 계좌로 환불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이체된다고 합니다. 

    티머니 외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

    한국에는 티머니 교통카드 외에도 캐시비, 한페이, 레일플러스, 원패스 등의 교통카드가 있어요. 캐시비 교통카드 환불의 경우에는 편의점, 은행ATM, 이비카드를 통해 환불이 가능하며, 한페이는 편의점, 한페이시스, 레일플러스는 with me 편의점에서 가능합니다. 원패스 교통카드의 경우 대구은행에서 수수료 150원을 부과하고 교통카드 돈빼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교통카드 돈빼기 요약 정리

    교통카드 돈빼기를 요약하자면, 티머니 교통카드의 경우 0~3만원까지 편의점에서 환불 가능, 0~5만원까지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 서비스센터에서 환불 가능, 0~50만원 은행 ATM에서 환불 가능, 0~50만원 이상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에서 환불가능입니다. 또한 모바일 티머니를 통해서도 돈빼기가 가능하며, 티머니 외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해당 블로그에 나오는 유용한 정보들을 통해서 여러분의 황금같은 시간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아낀 시간으로 보다 더 유익한 곳에 시간을 투자하시고, 가까운 가족, 지인들과 함께 보다 더 행복한 하루를 만들어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